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후기(Review)

[독후감] 레버리지 - 롭무어 (VVKIK를 중심으로)

by 스포츠의 모든 것 2023. 11. 26.
반응형

롭무어의 '레버리지'를 읽고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저자는 삶의 진행 방향과 생산성을 점검하려면, VVKIK를 기반으로 모든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Value(가치)
  • vision(비전)
  • Key Result Area(핵심성과영역)
  • Income Generating Task(소득 창출 업무)
  • Key Performance Indicator(핵심성과지표)

책 레버리지

 

1. Value

먼저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찾아야 한다. 평소에 무엇을 하며, 또는 생각하며 지내는지, 내 방을 채우고 있는 물건들은 무엇인지, 내 대외적 이미지와 성격·능력상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해 내 인생의 우선 가치를 찾아야 한다.

 

이러한 탐색 작업을 주기적으로 해줘야 한다. 추구하는 가치는 유동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찾아낸 가치들을 잠들기 전이나 기상 후 소리 내어 읽는다. 머릿속에 확실히 각인시키는 것이다. 

 

 

2. Vision

사람이 비전을 갖게 되면, 고통과 환난을 이겨낼 수 있게 된다. 때문에 비전을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비전은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일단 비전은 원대하고 명확해야 한다. 그래야 내 삶을 견인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질문을 스스로게에 던짐으로써 비전을 찾아낼 수 있다.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지? 다른 사람에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왜 기여해야 하는지? 죽기 전 사람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지? 등 앞서 설명했던 '가치'보다 조금 더 거시적인 측면에서 이루고자 하는 바를 생각해야 한다.

 

3. Key Result Area

KRA는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 영역이다. 개념이 다소 와닿지 않는다. 예를 들어보자. 앞서 가치와 비전을 고민 끝에 찾아냈다고 하자. KRA는 그러한 가치와 비전을 어떻게(How) 추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다. 명확한 목표 의식을 갖고 일하는 것, 누군가(주로 상사)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만드는 것,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그리고 적절하게 도전적인 난이도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 한 번에 너무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않는 것 등이다. 효율적 업무 수행을 위한 지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4. Income Generating Task

모든 업무에 동등한 가중치를 두고 일하는 것이 아니라,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수익률이 높은 일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최대의 이익과 최소의 낭비로 일을 수행해야 한다.

 

5. 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는 내 삶이 가치와 비전대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체크리스트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피드백하고, 더 나은 삶의 경로를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가 받아들인 레버리지를 느슨하게 표현하면 '선택과 집중'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은 타인에게 위임하고, 높은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일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다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갖춰야 할 선결조건이 있다고 생각한다. '높은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만약 내가 지금 무슨 일에 집중해야 할지 정해지지도 않은 상태에서 무턱대고 '잡일'이라고 생각되는 일들을 아웃소싱 해버리면, 이것은 오히려 귀찮은 일을 하지 않으려는 게으름의 표출일 수 있다. 예컨대, 빨래 등을 직접 하지 않고 세탁소에 맡겼다고 해 보자. 그렇게 함으로써 남게 되는 시간을 제대로 쓸 줄 모르는 사람에게는 세탁소에 옷을 맡기는 행위는 그냥 세탁소 비용의 지출이라는 결과만 남기는 꼴이 될 것이다.

 

레버리지의 의미를 오해없이 잘 받아들여야 한다.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립하지 못한 사람이 "그래! 롭무어가 잡일은 레버리지 하라고 했어!"라며 과지출하는 것은 방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