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Life hack)

최신 결혼식 예절, 매너 총정리(결혼식 복장, 흰옷, 축의금, 하객 예절)

by Philop 2024. 4. 25.
반응형

최신 결혼식 예절, 매너를 총정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결혼식은 당사자들의 인생에서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다. 때문에 가장 기뻐야 할 신랑 신부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복장이나 행동을 해서 좋을 것이 없다. 그러나 사회적 관습이라는 것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 결혼식 예절, 결혼식 복장, 결혼식에서 흰 옷을 입어도 되는지, 축의금 액수, 하객 예절 등에 대해 알아보자. 그것도 2024년 최신 버전으로 말이다.

 

 

 

 

 

0. 청첩장 예절

청첩장은 서면으로 주는 것이 원칙, 예외가 모바일이다. 오랜 기간 연락이 없다가 모바일 청첩장을 띡 보내는 행동을 하지는 말자. 서면으로 주려고 약속을 잡으려 했는데, 상대방이 도저히 시간이 안 날 경우 부득이하게 모바일 청첩장을 주는 것이다.

 

청첩장을 서면으로 줄 때 식사 자리는 신랑 혹은 신부가 결제한다.

 

<관련글> - 청첩장 돌리기 좋은 식당

 

송도신도시 '임파스토(Impasto)' 최신 후기(주차, 메뉴 추천, 데이트, 소개팅, 기념일)

송도신도시 '임파스토(Impasto)'의 최신 방문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송도 내에서 이탈리아 음식을 꽤 괜찮게 한다고 소문이 자자한 곳이다. 각설하고 가격, 주차 등 각종 정보와 추천 메뉴 조합을

theendurer.tistory.com

 

인천 계양구 맛집 '새들브라운' 최신 후기(예약, 주차, 웨이팅, 아기의자, 추천메뉴 등 총정리)

인천 계양구 맛집인 '새들브라운' 최신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새들브라운은 프랑스 감성의 양식당이다. 메뉴도 라자냐, 뇨끼, 브런치, 굴라쉬, 연어파피요트 등 프랑스 스타일이다. 가게 자체도

theendurer.tistory.com

 

송도유원지 정통 중국음식점 '북경' 30초 전 최신 후기(연말 모임, 가족 모임 맛집 추천)

송도유원지 정통 중국음식점인 '북경'의 최신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마음이 몽글해지는 연말이다.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 가족과 함께 포근한 시간들을 보내고 있을터. 그런 분들을 위

theendurer.tistory.com

 

선릉 '어로장' 장어덮밥 최신 후기

선릉 장어덮밥 맛집 '어로장'에 대한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가격대가 좀 있는 고급스러운 곳으로 격식있는 자리, 혹은 부모님께 식사 대접하기 좋은 곳이다. 조용하게 술을 마시기에도 적합한

theendurer.tistory.com

 

신계동장어 최신 후기(인천 장어 맛집, 송도 맛집, 주차, 메뉴, 가격 등)

신계동 장어의 최신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신계동 장어는 인천 송도유원지 근처에 위치한 장어 맛집이다. 장어 소금구이와 양념구이를 주력으로 판매한다. 장어의 질이 매우 좋았으며, 비빔국

theendurer.tistory.com

 

 

 

 

 

1. 결혼식장 도착 시간

기본적으로 예식 시작 30분 전 도착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손님을 맞이하고 있는 신랑과 신부대기실에서 단아하게 앉아있는 신부에게 인사를 건넬 수 있다. 함께 사진도 찍고 말이다.

 

결혼식에 건네기 좋은 대표적인 인사말은 아래와 같다.

  • 두분 앞날에 행복이 늘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 결혼 축하드리며 언제나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행복한 가정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 행복한 부부의 인연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두 분의 아름다운 시작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2. 축의금 예절

(1) 봉투에 이름 적는 위치

봉투 뒷면에 소속 또는 관계와 이름을 적는다. 소속이 없을 경우 이름만 적어도 된다. 관계란 예컨대 '대학 동창' '직장 동료' 등을 들 수 있다.

 

 

(2) 축의금 액수

10만 원 미만에서는 기본적으로 홀수로 준비한다. 3, 5, 7만 원이 예시다.

10만 원 이상에서는 5만 원 단위로 준비한다. 10, 15, 20만 원, 이렇게 말이다.

일반적인 기준은 아래와 같다. 축의금 액수가 고민된다면 아래의 기준을 참고하셔라.

참고로 기준이 되는 축의금 액수는 물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아래 금액은 2024년 기준이다.

 

  • 베스트 프렌드: 20만 원 이상
  • 친한 친구: 15만 원
  • 주기적으로 만나거나 식사하는 지인: 10만 원 이상
  • 직장동료, 친하지 않은 동창: 식장에 가면 10만 원, 안 가면 5만 원

 

 

 

 

3. 결혼식 복장


올 화이트나 노출이 심한 복장은 삼간다. 또 지나치게 화려한 장신구와 메이크업도 피한다. 시대가 변하긴 했지만 지나치게 편한 트레이닝복이나 슬리퍼도 지양해야 한다. 남성의 경우 정장, 셋업, 비즈니스캐주얼이 가장 무난하다. 여성도 어두운 계열의 단정한 복장이라면 문제 될 것 없다.

 

 

 

 

4. 결혼식장 신랑측, 신부 측 자리 라인

신부 측이 왼쪽, 신랑 측이 오른쪽이다. 즉 신부 측 지인들은 왼쪽 자리에 앉으면 되고 신랑 측 지인은 오른쪽 자리에 앉으면 된다. 

 

다만 이제는 시대가 많이 변했다. 위의 기준을 꼭 지켜야 할 필요가 전혀 없다. 좌측이든 우측이든 빈자리가 있다면 앉으면 된다. 하객 비율에 차이가 있을 경우 이를 맞춰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5. 가방순이란?

가방순이는 결혼식 날 신부를 대신해 식이 끝날 때까지 신부의 소지품과 축의금을 관리해주는 사람을 뜻한다. 가방순이는 신부의 가방을 챙겨주고, 사진작가와 별개로 신부의 사진을 촬영해 준다. 또 신부의 화장, 드레스를 정리해주기도 하며 긴장한 신부의 말동무가 되어 주기도 한다.


지금까지 최신 결혼식 하객 예절을 총정리 해봤다. 결혼식에 참석할지 말지, 무슨 옷을 입을지, 축의금은 얼마를 낼지 고민된다면 이 글을 정독하시라. 정답은 아니지만 적절한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